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여름철 열사병 예방에 좋은 음식 7가지

by *&^@#! 2021. 7. 22.

지구 온난화로 인해 해가 갈수록 여름철 기온이 올라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한낮기온이 올해 40도가 넘어가는 곳이 나올지 모르겠습니다. 여름철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할 때입니다. 여름철에는 특히 열사병으로 인한 사망자가 늘고 있습니다. 열사병 예방에 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수분섭취를 충분히 하시어 올여름을 이겨내시기 바랍니다.

열사병 예방에 좋은음식

 

여름철 열사병 예방에 좋은음식 7가지

 

1. 수박

수박은 여름을 대표하는 과일입니다. 여름에 수박 한 통씩 안 드시는 가정 없겠죠. 학교에 갔다 온 아이들도 퇴근하고 온 아빠도 손주들 보느라 지치신 어르신들도 더위를 식혀주고 수분을 보충해주는 수박이야말로 여름철 열사병을 예방해 주는 최고의 음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냉장고에 보관된 차가운 수박 한조각을 베어 물면 상쾌한 맛에 더위에 지친 몸이 회복되는 느낌이 듭니다.

그래서 저희집은 여름철 10일에 한통씩은 수박을 먹는 것 같습니다. 오늘도 퇴근할 때 마트에 들러 수박 한 통을 사 왔습니다.

 

수박에는 수분이 풍부하여 한 조각을 먹기만 하면 수박주스가 턱밑으로 줄줄 흘러내립니다. 미국 농무부(USDA) 자료에 의하면 수박은 약 90%가 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멜론과 함께 수박은 가장 덥고 습한 여름에 땀을 식혀줄 수 있는 대표적인 여름철 과일입니다. 여름휴가 갈 때도 수박 꼭 챙겨가세요. 아이스박스에 수박 조각을 담아 해변에서 한 조각 베어 물면 아이스바가 따로 없습니다.

수박-조각-접시에-담긴-모습
수박

2. 샐러리

여름철에 물을 많이 마셔야 하는 것은 다 알고 있습니다. 더위로 인해 땀으로 우리 몸의 수분이 다 빠져나가기 때문입니다. 샐러리는 약 96%가 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칼로리가 낮다는 평판을 얻습니다.

 

이 바삭바삭한 녹색 줄기 샐러리는 녹즙 형태로 갈아 마시면 좋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샐러리 두 줄기만 먹으면 땀을 통해 손실되는 필수 전해질(칼륨, 나트륨, 칼슘, 철, 아연, 마그네슘, 인)을 보충해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샐러리는 여름철 열사병을 예방해주는 음식 가운데 하나입니다.

 

사과-당근-샐러리
샐러리

3. 석류

여름철 열사병 예방에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 석류를 가져왔습니다. 여자들에게 석류가 아주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중국의 절세미인 양귀비는 과일 중에서도 유독 석류를 좋아했다고 합니다. 매일 석류 반쪽을 먹으면서 부드러운 피부와 미모를 유지했다고 합니다.

 

남자들의 사랑을 독차지하기 위해서 피부관리는 필수였겠죠. 요즘처럼 기계의 힘을 빌릴 수 없었던 고대에는 석류가 최고의 피부관리 수단이었던 것입니다. 양귀비와 당 현종의 로맨스가 펼쳐졌던 중국 서안 화청지에는 지금도 석류나무가 무성합니다. 당 현종은 양귀비를 위해 화청지 곳곳에 석류나무를 심어주고 석류 껍질을 벗겨 한 알씩 양귀비에게 먹여줬다고 합니다.

 

석류를 사 드셔 본 분은 손으로 석류 껍질 까기가 귀찮다는 건 아실 겁니다. 그만큼 양귀비가 좋았나 봅니다. 

석류 사진만 봐도 신맛이 느껴져 침샘을 자극하는 것 같습니다.

 

석류 껍질을 벗겨보면 아리알로 알려진 육즙이 많고 신맛이 나는 루비 씨가 드러납니다. 국립보건원의 연구에 따르면 이 씨앗에 들어 있는 즙에는 수분과 항산화 물질 , 엘라지 탄닌과 가수 분해성 탄닌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녹차와 적포도주보다 해독력이 더 뛰어나다고 합니다.

 

석류의 효능

  1. 비타민 A~E가 풍부해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준다.
  2. 칼륨, 철분, 칼슘이 풍부해 감기 예방에 효과적
  3. 면역력 증진, 고혈압 치료, 스트레스 해소, 시력 회복에 좋다.
  4. 한 연구에 따르면 유방암, 폐암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함
  5. 동맥경화 등 심혈관계 질환 및 관절염 예방에 도움을 줌

석류-알갱이
석류

 

4. 오이

저는 등산을 할 때면 오이를 꼭 챙겨 갑니다. 그만큼 오이에는 수분이 많이 함유돼 있기 때문에 물을 마시는 것과 같은 효과를 줍니다. 또한 등산 중에 그냥 물을 마시는 것보다 오이를 먹으면 갈증도 해소되고 체온도 시원하게 내려가는 것 같은 느낌이 들기 때문에 저는 등산 갈 때 오이를 즐겨 먹고 있습니다.

 

수박처럼 시원하고 푸른 오이의 성분은 주로 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이를 얇게 썰어 간단한 간식으로 먹거나 샌드위치, 샐러드, 오이소박이 김치를 담아 드실 수 있습니다.

 

오이는 약 96%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시원한 오이 한 조각이 물 한 컵을 마시는 것만큼 갈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줄 수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이는 여름철 열사병 예방을 위한 음식에 해당합니다.

오이-여러개
오이

5. 완두콩

완두콩은 시원하고 수분을 공급하는 파삭파삭한 비타민 C로 가득 찬 채소입니다. 완두콩의 수용성 항산화제인 비타민C는 콜라겐을 보충하고 피부를 일광 화상으로부터 보호할 수가 있다고 합니다.

 

완두콩의 효능

1. 당뇨병에 좋습니다.

 

2. 심장 건강을 돕습니다.

 

3. 항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4. 소화기와 장 건강을 돕습니다.

 

5. 뼈를 튼튼하게 합니다.

 

6. 우울증에 좋습니다.

 

7. 피부 건강에 좋습니다.

완두콩-껍질과-콩알이-있는-모습
완두콩

6. 키위

키위도 수분이 풍부한 과일 중 하나인데요 키위를 반으로 잘라 숟가락으로 떠먹다 보면 수분이 흘러내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키위는 이 모든 육즙과 더불어 근육 수축, 신장 기능 및 심장근육 펌핑 유지와 관련된 필수 전해질인 칼륨이 풍부하여 열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키위에는 엽산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타민들을 함유하고 있어 임산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엽산과 비타민은 임산부에게 매우 중요한 성분입니다.

키위가-반쪽-잘라진-모습
키위

7. 토마토

육즙이 많은 토마토는 무더운 여름철 체내의 수분을 빠르게 보충해주는 과일입니다.

요즘에는 토마토 색깔도 주황색, 노란색, 빨간색 다양하게 나오며 모양 또한 둥글고 긴 것도 있고 대추토마토, 사과 토마토, 방울토마토 등 여러 가지 모양과 색깔로 나오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 즐기실 수가 있습니다.

 

토마토는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식사 대용으로도 좋습니다. 저는 후식으로 토마토를 즐겨 먹고 있습니다. 상큼한 여름 샐러드에 토마토를 듬뿍 넣고 먹으면 힘이 납니다.

빨간색-토마토
토마토

 

이상으로 여름철에 열사병을 이겨낼 수 있는 7가지의 음식, 과일을 알아봤습니다.

여름철 대표 과일 음식인 수박, 샐러리, 석류, 오이, 완두콩, 키위, 토마토를 많이 드시고 무더운 여름 이겨 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