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장애나 입원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가 바로 낙상입니다. 특히 겨울철 미끄러운 길을 걷다가 넘어지면 노인의 경우 뼈 안이 텅 비어있는 것처럼 골다공증이 많기 때문에 뼈가 쉽게 부러지게 됩니다. 낙상이 자연스러운 노화의 일부라고 생각하고 이러한 충격적인 사고를 피하기 위해 조심을 할 것입니다.
낙상은 노화의 정상적인 부분이 아니고 종종 다른 요인들에 의해 발생을 하게 됩니다. 노인들의 낙상사고를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65세가 되면 노인으로 분류를 하게 됩니다. 65세 이상 나이가 들게 되면 운동량이 줄어들어 근력과 근육량이 줄어들며 반응속도 인지력이 저하되게 됩니다.
이러한 요인들로 인해 노인이 되면 넘어지기 쉬운 상태로 우리 몸이 변하게 됩니다. 노인이 넘어지는 낙상사고의 일반적인 내용들을 살펴보고 낙상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부적절한 신발
자신의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을 신게 되면 넘어질 확률이 커집니다. 이것은 어린이나 성인, 노인 구분할 것 없이 모두에 해당합니다. 신발이 작아서 잘 안 들어가거나 너무 커서 질질 끌고 다니게 되면 걷다가 넘어질 확률이 커지기 때문에 매우 위험합니다.
부피가 큰 신발을 신는 것은 걸을 때 발을 더 높이 들어 올려야 합니다. 신발이 너무 크면 신발 안에서 발이 놀기 때문에 넘어질 우려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발에 맞는 정사이즈의 신발을 신어야 넘어지는 사로를 예방할 수가 있습니다.
2. 다리 힘 감소
사람이 나이가 들면 들수록 몸의 근육량이 감소하게 됩니다. 그리고 조금씩 느려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노인이 되면 근력과 근육량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근육이 예상만큼 강하지 않을 때 예상치 못한 넘어지는 낙상사고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면 젊었을 때는 바로 중심을 잡아 넘어지지 않지만 나이가 들게 되면 몸이 스스로를 잡는 것이 더 어렵기 때문에 낙상의 위험 요소를 만들게 되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사람이 바닥에 넘어져 부상을 입을 가능성이 더 높아지게 됩니다. 앞서 말했듯이 노인들의 뼈는 거의 속이 비어진 상태로 쉽게 골절이 되기 때문에 넘어지면 뼈를 다쳐 입원을 하게 됩니다.
근력과 체력의 저하를 예방하려면 젊었을 때부터 꾸준히 운동을 하고 노년이 된 후에도 규칙적인 운동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것은 낙상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일상생활을 유지하는데 하체 힘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다리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꾸준히 해줘야 넘어지는 낙상을 예방할 수가 있습니다.
🍅 여름철 열사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3. 러그 및 느슨한 카펫
거실에 깔린 러그나 카펫이 바닥에 밀착이 안되고 느슨한 경우가 있습니다. 화장실 앞에 놓인 발 닦는 깔개도 마찬가지입니다. 바닥에 밀착이 안되고 발을 발고 앞으로 밀면 밀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헐렁한 카펫과 깔개 위를 걷는 것은 가정에서의 낙상의 매우 흔한 원인입니다. 이는 러그나 카펫이 일반적으로 거실 바닥보다 1~2cm가 더 높기 때문에 노인이 있는 집에는 설치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이러한 러그는 바닥에 밀착되어 고정돼 있지 않기 때문에 뭉쳐서 집안에 있는 사람들이 미끄러져 넘어질 위험이 존재하는 것입니다. 거실 바닥이 고르게 되도록 바닥에 카펫트나 러그 등의 깔개를 설치하지 않는 것이 좋겠지만 이러한 것이 우리에게 필요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거실에 설치된 카펫이나 러그는 겨울철 온화하고 평온한 느낌을 주며 난방효과를 발휘하기도 합니다. 화장실 앞의 깔개는 발을 씨고 나올 때 물기를 제거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노인이 있는 집에 이것을 사용하고 싶으면 바닥에 양면테이프를 붙이거나 깔개 아래에 미끄럼 방지 매트를 사용하는 방법을 취할 수 있습니다.
4. 약물
노인들이 넘어지는 원인 중 하나는 약물입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각종 질환과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약을 복용하게 됩니다. 이러한 약물이 필요하지만 때로는 이로 인해 어지럽고 우리 몸이 불안정할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지러워서 넘어질 수가 있습니다.
5. 너무 빨리 일어서기 (자세 저혈압)
젊은 사람도 앉아 있다가 갑자기 일어나면 머리가 핑하고 도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노인들은 이러한 경험이 있겠지만 항상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일이 항상 발생하는 경우는 자세 저혈압이라는 원인 때문일 수가 있습니다.
이것은 기본적으로 사람의 혈압이 서있기 전에 스스로를 교정할 충분한 시간이 없었기 때문에 사람을 어지럽고 불안정하게 만드는 것을 말하는 용어입니다.
자세 저혈압 예방법
이러한 일을 방지하려면 물을 충분히 마시고 특히 소파와 같이 낮은 곳에서 이동할 때 앉았다가 일어날 때 갑자기 일어나지 말고 천천히 일어나야 합니다. 넘어질 위험을 피하기 위해서 사전에 먼저 몸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빈약한 균형
사람들은 나이가 들게 되면 발이 더 불안정해져서 공공장소에 가거나 산책을 하게 되면 더 긴장하게 됩니다. 낙상을 예방하려면 균형감각을 익히는 운동을 꾸준히 해줘야 합니다. 한쪽 손으로 기둥을 잡고 한쪽 발을 들어 올려 균형을 유지하는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노인에게 일어날 수 있는 넘어지는 낙상사고의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나이가 들면 골다공증이 심해지기 때문에 넘어지면 뼈가 불어지는 상해를 많이 당하게 됩니다.
저희 어머니께서는 겨울철에 마당에 나가셨다가 넘어지시는 바람에 엉덩이뼈에 골절상을 입게 되어 수년째 고생하고 계십니다. 겨울철에는 특히 조심하셔야 해요.
그러지 않기 위해 꾸준한 운동과 균형감각을 잃지 않도록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