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토마토는 우리 건강에 최고! 전립선, 항암작용에 좋아요

by *&^@#! 2021. 8. 3.

의사들이 우리 몸의 건강을 위해서 적극 권장하는 과일이 바로 토마토입니다. 저도 여름에 토마토를 즐겨 먹는데요. 토마토는 우리 몸에 어떠한 이로운 영향을 미칠까요. 남자들의 전립선 건강에 좋고 노화방지, 항암작용 등 많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토마토가 우리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토마토는 과일일까요? 채소일까요?

흥미로운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토마토는 과일도 되고 채소도 되는 과채류입니다.

둘 다 맞다고 하니 언쟁할 필요 없겠죠.

 

토마토 효능

토마토는 과일일까, 채소일까?

 

토마토가 과일이냐 채소냐 하는 논란이 미국 법정으로까지 간 적이 있다고 합니다. 1893년 존 낙서라는 미국의 토마토 수입상이 뉴욕항 세관을 상대로 소송을 낸 일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토마토를 두고 과일인지 채소인지를 가리기 위해 법원에 소송까지 제기하다니요..  매우 흥미로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당시 미국은 수입 채소에 대해 10%의 관세를 부과했습니다. 반면 과일은 면세 품목이었다고 합니다. 그러니 소송을 제기할 만도 합니다.

 

뉴욕항 세관이 토마토를 채소로 분류해서 관세를 부과하자 토마토 수입상은 토마토는 채소가 아니고 과일이라며 소송을 제기한 것입니다.

 

소송결과 미국 대법원에서는 식물학적으로 보면 토마토는 넝쿨식물의 열매이므로 과일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토마토는 밥 먹은 후 후식으로 먹는 게 아니라 식사의 주요한 일부분이므로 채소라는 판결을 내렸습니다.

 

우리나라는 토마토를 과일처럼 후식으로 먹는 경향이 있는데 서양에서는 요리할 때 토마토를 익혀서 먹는 경향이 있습니다. 

 

과채류

 

미국의 대법원 판결처럼 토마토는 식물학적으로는 과일이면서 식탁에서는 채소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여기서 열매채소인 과채류라는 말이 등장합니다.

 

과채류(果菜類)는 과일과 채소에서 한글자씩 따온 용어입니다.

 

과채류의 종류

 

과채류를 살펴보면 열매를 식용으로 쓰는 채소로 참외, 수박, 멜론도 과채류에 속합니다.

 

방울 토마토

토마토의 효능(우리 건강에 최고)

 

1. 노화 방지

 

토마토에는 비타민 E와 각종 비타민, 미네랄 성분이 풍부해서 토마토의 효능은 피부 탄력과 매끈한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피부가 예민한 분이나 피부관리를 자주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토마토의 표피를 보면 탱글탱글 윤기가 나잖아요.

 

2. 체중 조절

 

토마토가 우리몸의 건강에 좋은 또 하나의 이유는 바로 수분이 풍부하고 오랫동안 포만감을 유지시켜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건강한 다이어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저희 딸은 다이어트를 할 때 식사대용으로 토마토를 즐겨 먹습니다. 포만감을 유지시켜주기 때문에 밥을 먹지 않아도 배고픔을 잘 못 느낀다고 합니다.

 

그에 비해 토마토는 열량이 낮아 식욕은 줄여주고 여러 영양소들이 풍부하기 때문에 건강을 유지하면서 체중을 조절할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일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3. 변비 예방과 소화력 증진

 

토마토가 우리몸에 좋은 이유는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서 소화가 잘 안 되는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렇게 소화력을 증진시켜주는 작용을 함으로써 대장과 위장 그리고 췌장 등의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 줘 변비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우리 몸에 아주 좋은 과일입니다. 

 

저는 이러한 이유로 여름철 과일로 토마토와 수박을 즐겨 먹고 있는데 토마토를 서양에서처럼 채소로 활용하여 요리를 해서 식탁에서 식사중에 먹는 방법을 알아봐야겠습니다.

 

📢  https://cakecup.tistory.com/4

 

여름철 열사병 예방에 좋은 음식 7가지

지구 온난화로 인해 해가 갈수록 여름철 기온이 올라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한낮기온이 올해 40도가 넘어가는 곳이 나올지 모르겠습니다. 여름철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할 때입니다. 여름철

cakecup.tistory.com

4. 골다공증 예방

 

골다공증은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들도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입니다. 나이가 들면 뼈에 있는 칼슘이 빠져나가서 낙상사고를 당하게 되면 쉽게 뼈가 부러질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여성분들은 갱년기를 겪게 되면 몸속의 칼슘 성분이 급속하게 빠져나가게 됩니다.

토마토의 효능으로 비타민K를 함유하고 있어서 칼슘이 우리 몸에서 빠져나가는 것을 예방하는 역할을 해준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토마토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골다공증 예방에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갱년기를 겪게 될 때 몸 관리를 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큰 후회를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건강이 많이 망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  https://cakecup.tistory.com/5

 

노인이 넘어지는 낙상사고의 원인 과 예방법

노인의 장애나 입원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가 바로 낙상입니다. 특히 겨울철 미끄러운 길을 걷다가 넘어지면 노인의 경우 뼈 안이 텅 비어있는 것처럼 골다공증이 많기 때문에 뼈가 쉽게 부러

cakecup.tistory.com

5. 항암 작용

 

토마토의 효능 중에는 항암 작용을 하는 아주 중요한 성분이 있는데요. 바로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천연 항산화 작용을 하는 물질이 들어 있어서 체내에 있는 활성산소를 억제해주어 노화를 예방하고 암세포의 성장 속도를 느리게 하고 염증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토마토가 전립선암, 위암, 유방암, 폐암 등의 예방에 아주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토마토를 먹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6. 시력 개선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스마트폰을 보는 시간이 많아졌습니다. 그만큼 우리 눈은 피로합니다. 토마토에는 눈 건강에 매우 중요한 비타민 A와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토마토의 효능으로 시력 개선 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우리의 눈 건강은 한번 잃으면 회복하기가 쉽지 않다고 합니다. 하루에 토마토 한 개씩을 먹으면 시력 개선 효과와 야맹증을 개선할 수가 있다고 합니다. 

 

7. 남성 전립선 건강에 효과적

 

토마토에 포함된 라이코펜 성분을 6개월 동안 섭취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전립선 건강 지표 중 하나인 전립선 특이항원(PSA: Prostate-specific antigan) 수치가 크게 감소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전립선 비대증 환자의 개선 효과를 보여줬다고 합니다. 미국에서 토마토를 자주 섭취하는 사람은 전립선암 발병률이 20% 정도 감소했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