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바나나 마그네슘 효능과 부작용

by *&^@#! 2021. 8. 3.

저는 개인적으로 바나나를 즐겨 먹는 편입니다. 장이 좋지 않아 설사를 자주 할 때 바나나를 섭취함으로써 배변활동에 많은 도움을 받았고 마그네슘 영양제를 사 먹으려다 바나나가 마그네슘을 보충하는데 좋다는 말을 듣고 매일 아침 바나나를 먹기 시작했습니다. 

 

바나나에도 부작용이 있다고 하니 올바른 섭취방법과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바나나는 먼 훗날에 멸종될수도 있다고 하니 있을 때 많이 먹어둬야겠습니다.

 

바나나의 효능

 

1. 빈혈 예방

 

바나나-두개

 

바나나의 효능으로 빈혈 예방을 빼놓을 수 없는데 바나나를 꾸준히 섭취해주게 되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철분과 칼륨 등으로 인해 헤모글로빈의 수가 증가하여 체내 산소를 원활하게 공급해주기 때문에 빈혈 예방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다이어트

 

바나나의 효능 하면 다이어트는 절대 빼놓을 수 없는 식단입니다. 운동선수들이 휴식을 취할 때 바나나를 섭취하는 모습을 한 번쯤은 보신 적이 있으실 텐데요. 

 

바나나가 변색되면 포도당, 과동, 슈크로스 등의 성분이 다량으로 생성되는데 이 성분들은 탄수화물로 인체가 움직이며 활동을 할 때 1차적으로 사용되는 에너지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바나나 1개만 먹어도 포만감이 높아져 식욕을 억제하여 다이어트 필수 식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저는 회사에서 일을 하다가 오후가 되면 배가 고플 때 간식으로 바나나를 먹습니다.

 

그만큼 바나나는 포만감을 높여줄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어릴 적 바나나는 매우 비싼 과일 중 하나였는데 요즘은 가격도 저렴하고 흔한 과일이 되었습니다.

 

3. 혈관 건강

 

바나나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륨은 체내의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칼륨 성분의 함량이 풍부하기 때문에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 합병증 등의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변비 예방

 

바나나가 변비에 좋다는 건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것입니다. 그 이유는 바로 펙틴 성분 들어 있기 때문인데 펙틴 성분은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주고 수용성 식이섬유의 일종이로 알려져 있습니다.

 

펙틴으로 인해 노폐물로 몸 밖으로 배출하게 도와주고 장 운동을 원활하게 하여 변비를 예방 및 개선하는데 좋은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식이섬유와 펙틴 성분이 우리 몸에 좋은 역할을 합니다. 식이섬유를 잘 섭취해주면 장 연동 운동을 촉진해주는데 이는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할 수 있게 도와줌으로써 변비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바나나는 부드러운 과일이라 소화가 잘 될 뿐만 아니라 산성을 중화시키면서 위장이 내벽을 강화시켜주기 때문에 속을 편하게 해주는 바나나 효능이 있습니다.

 

실제로 저는 장이 약해서 고생을 정말 많이 했는데 아침에 바나나를 한 개씩 챙겨 먹음으로써 장 건강에 많은 도움을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5. 심혈관 건강

 

바나나는 칼륨과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륨과 마그네슘의 작용 중 하나는 혈압을 조절하는 것인데 특히 바나나는 칼륨 함량이 낮지 않고 나트륨 함량이 적어 심혈관 질환에 좋은 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바나나는 심장 박동을 안정적으로 뛰게 해주는 효과가 있고 섬유질이 풍부해 콜레스테롤 수치도 조절해 줌으로써 동맥경화 예방에 바나나 효능이 많은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6. 우울증 예방

 

바나나에 풍부하게 함유된 트립토판 성분은 세로토닌의 분비를 자극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바나나 효능으로 우울증 개선 효과가 높다고 할 수 있는데 세로토닌은 행복 호르몬이라 불리고 있어 우울감을 없애주는 역할을 해주고 단순히 바나나를 적게 섭취하더라도 세로토닌 분비가 활성화되니 하루에 하나씩 바나나를 섭취해준다면 우울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B99와 필수 아미노산 트립토판이 다량 포함되어있어 불안감 및 초조함 우울한 기분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실제 의사들도 우울증을 예방하는데 인공적인 약품 대신에 바나나 섭취를 권장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7. 체력 보충

 

바나나는 탄수화물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신체 에너지가 떨어지는 경우 드시게 되면 에너지 보충을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바나나의 탄수화물은 몸에 천천히 흡수되기 때문에 건강에 더욱더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8. 혈액 순환

 

바나나는 섭취하시게 되면 혈액순화에 도움을 줘서 고혈압 및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에 좋다고 합니다. 이는 바나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칼륨의 영향인데 칼륨의 부족은 고혈압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매일 바나나를 하나씩 섭취하시면 정상적인 혈압관리에 도움을 주고 혈액순환이 잘 되어 빈혈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9. 뇌 기능 개선

 

바나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뇌 기능 향상 및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과일로 수험생이나 건망증이 심하신 분들에게 특히나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학생들은 특히 아침밥을 잘 챙겨 먹어야 되지만 밥을 먹지 못할 시간이라면 바나나 한 개는 꼭 챙겨 먹어야겠습니다.

저도 출근할 때 아침에 시간이 없으면 바나나를 먹고 출근합니다.

 

바나나의 부작용

 

  • 덜 익은 바나나를 섭취할 경우 복통과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많이 먹을 경우 탈수 증상이 오거나 심할 경우 구토나 빈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공복에 섭취하면 바나나에 들어있는 마그네슘 성분이 혈중 마그네슘 농도를 높이게 돼 신장이나 심혈관계 질환을 일으킬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공복에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이렇게 바나나가 우리 몸에 좋은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저는 장이 약해서 설사를 많이 했었는데 아침마다 바나나를 섭취하면서 장이 많이 좋아지는 걸 느꼈습니다.

 

바나나는 소화도 잘되고 생긴 모양처럼 변이 굵게 나오는 효과를 보았습니다. 그리고 아침에 밥 먹을 시간이 없을 때 공복 상태에서 먹기도 했는데 그렇게 먹으면 부작용이 나타날수도 있다고 하니 공복상태에서 먹는 것보다는 우유에 갈아 마시거나 다른 과일과 함께 섭취하도록 해야겠습니다.

 

아니면 오후 간식으로 먹거나요. 그리고 저의 경우 설사를 줄여주는 효과를 본 만큼 변비 있는 사람들에게도 장을 건강하게 해 주어 효과를 볼 수 있다는데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오히려 변비를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하니 몸 상태를 체크해가며 

적당량을 섭취하도록 해야겠습니다. 

 

댓글